가평 유명산 자연휴양림 산행 후기

서울 근교라 더욱 인기있는 유명산을 다녀온 후기를 적어봅니다. 

본 포스팅은 2021-05-05에 제가 작성한 내용을 옮긴것 입니다.

가평 유명산 자연휴양림 주차장 요금 입장료 

▶위치 :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유명산길 79-53



▶개장시간 : 09:00 ~ 18:00 (매주 화요일 휴무)

▶입장료 : 성인 1,000원, 청소년 600원, 어린이 300원

▶주차료 : 경차 1,500원, 승용차 3,000원, 대형 5,000원(사설 주차장도 동일함)

▶시설 사용료: 유형별, 계절별로 차이가 있음.

유명산 시설사용료 안내

국립 유명산 자연휴양림 간판이 보이면 좁은 길로 좌회전을 하면 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큰길로 직진을 해서 유명산 주차장이란 곳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주차비는 똑같이 승용차 3,000원을 받지만 그곳은 상가에서 운영하는 사설주차장입니다.

국립유명산 자연휴양림

가평 유명산 자연휴양림 주차 정보

국립 유명산 자연휴양림 간판을 따라 좌회전을 하면 이곳 정문 제1 매표소가 나옵니다.

이곳 유명산은  09시부터 개방을 합니다.

유명산 제2 주차장

유명산 제1주차장을 지나 포장된 길로 조금 올라가면 제2 주차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곳 제2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등산을 시작하면 됩니다.

유명산 주차장

유명산 휴양림에서 운영하는 주차장과 요금은 동일합니다.



소형 3,000원.

대형 5,000원

둘 중에 편리한 곳에 주차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곳 주차장에서도 유명산으로 들어가는 제2매표소가 있습니다.

유명산 매표소

주차장에서 상가 지역 중앙에 보면 유명산 등산로라고 표시가 되어 있어요. 그곳을 지나면 유명산 제2 매표소가 나옵니다.

이곳에서도 09시가 돼야 출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명산은 일찍 가도 입장이 안된다는 것.

제2 매표소

유명산 제2 매표소에서 입장료를 지불하고 올라가면 이정표가 나타납니다. 유명 계곡, 등산로 방향으로 올라가면 제2 주차장이 나오고 우측으로 야영데크가 놓여 있습니다.

주차장을 지나 마지막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약간만 올라가면 유명 계곡길과 우측으로 포장된 도로의 갈림길이 나옵니다.

가평 유명산 등산 산행 코스

유명산 등산지도

이곳에서 유명산 등산 코스가 갈립니다.  좌측으로 가면 계곡코스이고, 우측으로 가면 능선 코스입니다.

▶계곡코스 : 사방댐 – 용소 – 합수지점- 유명산 정상 – 능선길 – 사방댐 

▶능선 코스 : 계곡코스와 반대 방향

유명산 등산 소요시간 : 약 3시간,  등산 거리 약 6.8km 정도의 거리이지만 가장 편리하고 짧은 등산코스로는 활공장 코스가 있어요.

▶활공장 코스 : 배 넘이고 개 – 활공장 – 정상



등산로 입구

유명산 등산로는 아주 잘 정비가 되어 있고 위험한 코스도 없어서 초보자에게도 쉽게 등산을 만끽할 수 있는 산입니다.

사방댐에서 포장도로를 따라 50m 정도 올라오면 좌측으로 등산로 입구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곳부터 유명산 능선 코스의 등산이 시작되는 곳입니다.

안내판

유명산 등산로에는 곳곳에 안내판과 미끄럼 방지를 위해 잘 정비된 등산로를 자랑합니다.

국립 자연 휴양림답게 아주 잘 정비되어 있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등산로

속살을 드러낸 나무뿌리들이 노출되어 있어요. 땅속 깊이 박혀있어야 할 뿌리들이 밖으로 나온 채 열심히 꿋꿋하게 버티어온 소나무들이 경이롭기까지 하네요.

유명산 정상

유명산은 해발 862m이고 동쪽으로는 어비산, 서쪽으로는 옥산, 남쪽으로는 대부산, 북쪽으로는 중미산이 있는 중심입니다.

삼림욕

푸른 숲으로 이루어진 유명산은 삼림욕장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울창한 숲을 자랑하고 있어요.

공기를 가슴속 깊이 호흡함으로써 숲에서 발산되는 피톤치드를 마시거나, 피부에 닿게 하는 것을 삼림욕이라고 하고 삼림욕을 하게 되면 몸과 마음이 맑아져 안정을 가져오며, 건강이 매우 좋아지게 됩니다.

*피톤치드 : 나무가 자라는 과정에서 상처부위에 침입하는 각종 박테리아로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내뿜는 방향성 물질로 그 자체에 살균, 살충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활공장

유명산 활공장으로 행글라이더의 활공을 하는 곳으로 단양의 활공장과 더불어 많은 행글라이더들이 찾는 곳입니다.

정상에서 하산길

가평 유명산 등산코스 정상 

유명산 정상에서는 하산길이 활공장으로 가는 길과, 서너치 고개, 농다치고개, 배 너머 고개로 가는 길과 유명 계곡(입구 지계곡)으로 하산하는 등 여러 갈래의 하산로가 있습니다.

대부분 원점회귀로 하는 유명 계곡으로 하산을 많이 하고 있어요.



용문산

유명산 정상에서 희미하게 보이는 용문산 정상입니다.

날씨는 맑은데 너무 멀어서 그런지 뿌옇게 나오네요.

암석지대

유명 계곡으로 하산하는 길에는 암석지대가 있어서 미끄럼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무심코 걷다 보면 발목을 다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안전산행을 하여야 합니다.

아무리 쉬운 등산코스라고 쉽게 복고 산행을 하다 보면 불의의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발목을 보호할 수 있는 등산화는 꼭 착용하고 등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평 유명산 등산로 계곡

합수지점

유명산 정상에서 1.6km 정도 하산하면 두지류의 물길이 하나로 합쳐지는 합수지점이 나타납니다.

이곳 붙여 여러 개의 소와 담 들 이 많이 있어 볼 것들이 많이 있는 유명 계곡입니다.

예전에는 입구 지계곡이라고 부르곤 했어요.

마당소

마당처럼 넓은 소를 형성하고 있다고 해서 마당 소라고 하고 예전에는 귕소라고도 하였답니다.

귕소는 소 여물통을 닮으면 귕소라고 부르는데 홍천 수타사의 귕소가 유명하지요.

머리조심

귕소를 지나 조금 내려가면 낙석 지대와 모리를 조심하고 지나가야 하는 바위가 나타납니다.

고개를 숙이고 조심히 지나가야 머리를 다치는 일이 없어요.  산에서는 항상 조심해야 하고, 해빙기에는 낙석에 특히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용소

유명산 계곡의 두 번째 소로 주변의 기암괴석이 용의 모양으로 생겼으며, 용이 승천하였다 해서 용소라고 부른답니다.

박쥐소

유명산 계곡의 첫째 소로 소양 편으로 넓은 바위가 있으며, 바위 밑에 5~6명이 들어갈 수 있는 굴에는 박쥐가 서식하고 있다 하여 박쥐 소라고 한답니다.



이곳 박쥐소에서 숲 속의 집 지구까지 약 2.8km(1시간 30분) 정도의 산책로가 준비되어 있네요.

가평 유명산 연리목

연리목(야광나무와 신갈나무)

연리목, 혼인 목, 사랑나무 등으로 불리고 잇는 나무로써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나무 두 그루가 자라면서 좁은 공간에서 서로 자리를 내어주기도 하고 때론 뻗어 나가기도 하면서 한쌍이 조화를 이루고 살아가는 나무를 일컬어 혼인목이라고 합니다. 부부애로 자주 비유되기도 합니다.

혼인목 중 어느 한 나무가 먼저 죽으면 다른 나무도 환경의 변화로 서서히 죽어 가는데 그 이유는 한 나무가 없어진 공간에 햇빛과 비, 바람의 외부요인으로 갑작스럽게 변한 자연조건 때문이라고 하네요.

혼인목

연리목

그대가 이토록 나를 그리워했는지

이전에 나도 미처 몰랐소

내가 얼마나 그대를 그리워했는지

그대도 아마 몰랐을 터이오

있는 힘껏 팔 뻗어

그대 손 끝에 처음 닿는 그 느낌

가지 끝으로 전해오는 짜릿한 전율에

삼십해 자란 내 온몸이 떨렸소

그대와 잡은 손 세월과 함께 굳어져



이제는 내가 그대 안에

그대는 이렇게 내 안에

두 몸이 온전히 한 몸이 되어

내가 받은 햇빛 그대에게 나눠 드리고

그대 품은 빗물 나에게도 베풀어 주시니

다른 어느 생명 부러울 것 없이

남몰래 누리는 솟구치는 희열이여!

내 뿌리가 말라도 그대로 인해 나는 살고

그대 몸이 잘려도 나로 인해 그대 살리니

그대와 나는 아마도 전생에 사랑을 못 다 이룬

한 맺힌 전설을 품은 연인이었나 보오.

사방땜

처음 출발한 지점으로 원점회귀

이번에 다녀온 유명산 산행 코스 기록

Leave a Comment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