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석모도 해명산 낙가산 등산코스/ 보문사

강화군 석모도에는 산이 3개가 있다고 해서 삼산면이라는 지명이 생겼다. 해명산, 낙가산, 상봉산이다.

3개의 산이 하나의 능선으로 이어져있는 것이 특이하다. 해명산이 주봉으로 327m, 상봉산이 316m, 낙가산이 267m이다.

석모도 해명산

석모도 해명산 상봉산 등산코스

해명산 등산코스 : 전득이고개 – 출렁다리 – 해명산 – 방개고개 – 새가리고개 – 낙가산 – 보문사 갈림길 – 상봉산 – (백) 보문사 갈림길 – 보문사 주차장

해명산 소요시간 : 3시간 2분

해명산 산행거리 : 9.3km

산행일시 : 2022년 12월 31일, 날씨 : 흐림.

해명산 추천코스

소요시간 : 2시간 30분

산행거리 : 7km

해명산 등산지도

해명산 등산코스
해명산 램블러

해명산 등산코스 길라잡이

해명산 등산은 대부분 전득이고개를 들머리로하고 보문사 주차장을 날머리로 하는 등산코스를 선택합니다.

종주를 해서 상봉산을 넘어가면 교통편이 불편하고 식사할 곳이나 잠시 휴식을 취할 만한 자리가 없다.

전득이고개

전득이고개  08:50 출발

강화군 삼산면 매음리 고개로 임시화장실이 있고, 버스 정류장이 있으며 주차장도 준비되어 있다.

화장실은 산행 중에는 없고 이곳 전득이 고개에만 설치가 되어 있다.

화장실 우측으로 출렁다리를 건너가는 계단을 올라서면서 해명산 산행이 시작된다.

전득이고개 이정표

램블러 기록으로는 9.3km이지만 실제 거리는 10km입니다.

전득이고개를 출발하고 약 10분 정도 오르막을 올락가면 바로 능선길로 이어지면서 좌우로 조망이 시원스럽게 전개가 된다.

능선길은 햇볕이 들어 눈이 거의 녹아서 없지만 그늘진 곳은 많이 쌓여있는 곳도 더러 있다.

산이 미끄럽지 않아 아이젠은 하지 않고 산행을 했다.

전득이고개 출렁다리
해명산 등산코스

해명산행은 높지는 않지만 봉우리를 올라갔다 다시 한참을 내려가고, 다시 봉우리로 올라가는 것을 반복하는 등산코스이다. 신나게 내려가면 내려간 만큼 열심히 올라가야 한다는 것.

그렇지만 봉우리가 그다지 높지 않아 고개에서 대부분 10분 안팎으로 오르면 되는 코스이다.

눈이오고 흐린 날씨이다 보니 조망은 그다지 시원스럽게 보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보인다.

해명산 : 9시 30분 – 40분 소요

전득이 고개에서 40분 정도면 해명산 정상에 도착한다.

해명산 등산코스는 누구나 쉽게 산행을 할 수 있을 만큼 가벼운 코스이다.

위험한 부분이 두 군데 정도 있지만 나머지는 평탄한 길이라고 보면 된다.

해명산

위험한 구간은 밧줄이나 기둥을 설치해놔서 잡고 올라가면 쉽게 갈 수 있을 정도이다.

눈이 군데군데 있어 미끄럽기도 하지만 많이 쌓이지는 않았다.

서해바다가 시원하게 보였으면 좋으련만 아직은 운무에 가려져 보여주지를 않는다.

해명산

해명산 정상에서 바라보이는 상봉산은 너무 멀리 있어 보인다.

오히려 해명산 보다 높아 보이기도 한다.

겨울이고 바닷가이다 보니 골을 타고 올라오는 바람이 차갑긴 하다.

오늘은 영상의 기온인데도 바람은 차갑다. 바닷바람이라 그런가 보다.

상봉산

저 끝에 희미하게 보이는 산이 상봉산이다. 육안으로도 엄청 멀어 보인다.

해명산을 올라간 만큼 반납을 하면서 내려오면 방개고개

방개고개 : 10:06 – 36분

방개고개는 윗말과 방개리, 석모대교 방향으로 내려가는 고갯길이다.

예전에는 해명산을 돌아다니지 않고 이 고개를 이용해서 산을 넘곤 했다고 한다.

해명산에서 한참을 내려왔다 새가리고개로 올라가는 길은 약 8분에서 10분 정도면 올라갔다 다시 내려간다.

새가리고개

새가리고개로 가는 길도 오르락내리락

방개고개에서 16분 정도면 새가리고개에 도착.

길은 어렵지 않은 구간이다.

낙가산 눈썹바위

낙가산 : 10:45 – 39분 소요

낙가산은 별도로 표시가 없다. 바위로 된 산이 낙가산이다.

낙가산 바로 밑이 눈썹바위로 마애관세음보살좌상이 있는 곳이다.

보문사는 3대 해상 관음기도 도량 중 한 곳이다.

해상 3대 관음기도 도량 : 양양 낙산사, 금산 보리암, 강화 보문사

낙가산을 지나면 보문사로 내려가는 길이 두 군데 있다. 처음길은 가파르고 300m 더 가면 왼쪽으로 보문사로 하산하는 길이 또 있다.

석모도

상봉산 : 11:17 – 32분 소요

전득이고개를 출발해서 상봉산까지 2시간 27분이 소요되었다.

상봉산은 이곳에서 1.2km 더 가야 하는 곳으로 종주를 하지 않는 다면 이곳으로 다시 돌아와야 한다. 왕복 2.4km로 소요시간은 50분에서 1시간을 잡고 다녀와야 한다.

상봉산

석모도의 서쪽 끝에 있는 산으로 상봉산을 넘어가면 한가라지 고개에 당도한다.

대부분은 보문사로 백하여 다시 내려간다.

부지런히 걸었더니 46분이 소요되었다.

보문사 갈림길에서 주차장까지는 약 1km 정도로 시간은 20분 정도면 된다.

보문사 마애관세음보살좌상

보문사 주차장 : 12:02 – 45분 소요

해명산 산행은 구름 위를 걷는 듯

바다 위를 걷는듯한 느깜을 받았다.

운무로 인해 조망은 아쉽지만 신비스러운 느낌을 받았다.

힘들이지 않고 즐겁고 행복한 산행이었다.

총 소요시간 : 3시간 12분

총 산행거리 9.3km

보문사 주차장 및 입장료

주차요금 :  1회 주차권(시간제한 없음) 소형 2,000원/ 승합 2,500원/ 대형 5,000원

보문사 입장료 : 성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보문사 대중교통

강화 터미널에서 석모도 보문사행 버스 탑승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