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원주 치악산 등산코스는 여러 군데가 있어요.
구룡사 – 비로봉 코스, 구룡사-세렴폭포 코스, 부곡리-비로봉 코스, 행구동- 향로봉 코스, 금대분소-남대봉 쿠스 등 다양한 코스가 있는 곳입니다. 오늘은 구룡사-비로봉코스로 다녀온 내용을 올립니다.
치악산 구룡사 ~비로봉 등산코스

치악산의 주봉인 비로봉은 1,288m입니다. 차령산맥의 줄기로 1984년 국립공원으로 승격되었지요.

등산지도에서 보는 것 처럼 원주시 판부면, 소초면 그리고 횡성군 안흥면, 우천면 또 영월군 수주면과 닿아있습니다.
치악산 등산 주차장 정보
치악산 주차장 이용 tip
제1주차장은 치악산 국립공원 관리사무소에 있습니다.
제2주차장은 관리소에서 약 1km 올라간 상가 지역에 있는 주차장이 있습니다. 여기는 주차면수가 많지 않아요.
만일 제2주차장 올라갔다 주차할 곳이 없으면 다시 제1주차장으로 내려와서 주차를 하고 올라가야 합니다.

등산을 하기 위해 오신 분들은 관리사무소에 주차하고 걸어 오시면 되고, 구룡사 탐방이나 가볍게 둘레길을 돌아볼 사람들은 상가 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국립공원의 입장료는 폐지가 되어있지만 절에서는 입장료를 받고 있어요. 절에 가지 않는 사람들도 입장료를 내야 하는 게 불편함이 따르지만 제도 개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황장금표는 궁궐을 지을 때 사용하던 황장목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 정책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일반인들이 벌목하는 것을 금지한 표시를 말합니다.
매표소를 지나면 바로 왼쪽으로 올라가는 게단 위에 있어요. 바위에 글이 새겨져 있습니다.
황장목이란? 조선시대 왕실에 납품하던 단단하고 질 좋은 소나무를 말해요.

치악산 등산 코스 후기
이번에 제가 다녀온 코스는 바로!!
치악산 국립공원 관리소 – 구룡사 – 세렴폭포- 사다리병창- 비로봉- 계곡-세렴폭포- 관리소 주차장
총 거리 : 15.1km
소요시간 : 5시간 30분

구룡사에서 세렴폭포까지 왕복으로 3km정도이고,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이곳까지는 완만한 경사로 되어있어 누구나 쉽게 올라갈 수 있는 코스이고 이곳부터 사다리병창으로 올라가는 코스는 상당이 힘이 드는 코스입니다.

사다리병창 코스는 계단이 주를 이루고 있는 가파른 등산코스입니다.
시작하자마자 숨이 몰아치는 계단을 오르고 나면 사방이 탁트이고 가슴이 뻥 뚫리는 아름다운 능선에 도착합니다.
세렴폭포에서 비로봉까지는 약 2.7km로 제법 힘든 코스입니다.
하산할 때는 계곡코스를 이용하도록하고 (2.8km) 올라갑니다.

비로봉으로 오르는 길에 뱀이 출몰한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것도 칠점사 1마리가 상주한다는…
바위에 앉아서 쉴 때 조심하시기 바라바니다.

치악산의 미륵불탑은 용왕 탑, 산신 탑, 칠성 탑으로 불리고 있으며, 1962년부터 1964년까지 용창중 씨가 혼자의 힘으로 쌓았다고 합니다. 그 후 무너져 치악산 국립공원사무소에서 복원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고 하네요.
치악산 구룡 자동차 야영장

공기가 정말 좋은 곳에 마침 야영장이 있었네요. 이름하여 구룡야영장
국립공원 관리소에서 상가지역으로 올라가다 우측에 있는 자동차 야영장입니다.
구룡 자동차 야영장의 위치는 원주시 소초면 학곡리 920번지입니다.
예약은 국립공원 공단으로 가서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여야 사용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구룡사의 이름의 유래.
치악산 구룡사는 신라 의상대사가 창건하였다고 하는데요. 대웅전 자리에는 9마리의 용이 사는 연못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구룡사라 하였다고 합니다. (더 긴 설화의 내용은 방문하여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