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산 등산코스 하면 대부분 원터골 입구를 선호한다. 그러나 더욱 아름다운 코스는 옛골 코스이다.
청계산 옛골 등산코스
청계산 옛골 등산코스는 정토사에서 시작하여 포장도로를 지나 혈읍재 방향으로 진행하고 매봉으로 오르는 코스이며 원점 회귀하는 코스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매봉에서 원터골 입구로 내려오기도 한다.

청계산 옛골 들머리로 정토사나 이곳 옛골로 22번 골목에서 시작한다.
성남 누비길이라고 표시가 되어있는 화살표를 따라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등산로를 찾을 수 있고, 혹시나 못 찾을 것 같으면 정토사 마당 옆길로 올가면 편하게 등산을 할 수 있다.

청계산 옛골 코스에는 이렇게 성남시에서 이정표를 잘 만들어 놓아서 길을 헤매는 일은 거의 없다.

정토사 주차장 옆길을 들머리와 날머리로 하면 편리하게 청계산을 등산할 수 있다.
옛골에서 시작해서 매봉을 거쳐 정토사로 내려오는 시간은 3시간 정도이고, 총 6.6km 정도 된다.
초보자를 위한 코스이고 그리 힘들이지 않고 매봉에 올라갈 수 있으며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편리하고 안전하게 산행할 수 있다.
이정표와 쉼터도 잘 정비되어 있고 성남 누비길을 따라 산행하면 된다.
청계산 옛골 등산지도

청계산의 주말은 매우 복잡하다. 등산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 원터골 입구에서 등산을 시작하여 계단 쪽에 가면 서로 엉켜서 기다려야 하고 좁은 길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있다.
이곳 옛골 코스는 한가하고 고즈넉하게 느낄 정도로 너무 조용해서 나는 이곳을 즐겨 찾는다.

길도 험하지 않고 흙으로 된 길이 많으며, 주변에 쉼터도 많이 만들어 놓아서 편하게 등산을 할 수 있다. 등산 느낌보다는 트레킹을 한다는 정도이다. 혈읍재에 가면 계단으로 된 길이 나오긴 해도 그리 험하지는 않다.

청계산은 망경대가 정상이지만 정상에는 군부대가 주둔하고 있어 매봉을 정상으로 하고 다닌다. 매봉에서 혈읍재를 지나 망경대 이수봉을 거쳐 국사봉으로 내려오는 청계산 종주코스도 많이들 이용하고 있다.
청계산 옛골 무료주차
성남시 수정구 옛골로 41이고 동네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무료 주차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어떤 분들은 정토사에 주차하고 올라가는 경우도 있고, 마을길 옆으로 주차를 하고 올라가는 사람들도 있다. 차량 통행에 불편을 주지 않으면 단속하는 일은 없다.